유익한 소비자 정보

소비자 금융교육 동영상

전자금융사기 이렇게 예방하세요!!
전자금융사기 이렇게 예방하세요!! 동영상 플레이
Player 다운로드
1분은 60초!
60번만 세면 막을 수 있는 전자금융사기!
사이버 범죄는 늘 우리들의 허점을 노리고 있습니다.

파밍으로 인한 전자금융 사기를 아십니까?

Q 파밍이란?
A. 글쎄요. 잘 모르겠는데요?
A. 파밍. 저 처음 들어 봤는데 뭔지 잘 모르겠어요.
Q. 고객님이 사용하는 PC는 안전하다고 생각하세요?
A. 백신이 설치되어 있는데 별 이상 없는 거겠죠?
A. 지금까지 아무런 이상 없었는데 앞으로도 별일 없겠죠?

놓치고 계십니다.
고객님의 컴퓨터가 파밍에 노출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나쁜남씨. 오늘도 여기저기 악성코드를 보내 놓은 뒤, 누군가 피해자로 걸리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이순진씨 오늘도 어김없이 메일 확인을 하는데
이순진: 이~야! 집에서 우아하게 커피마시고 싶었는데.. 대박이다! 빨리 열어봐야지~
(메일 열어보고) 뭐야! 스팸이잖아!
스팸메일에 의해 본인의 PC가 이미 감염된지도 모르고 친구에게 빌린 돈을 갚기 위해 인터넷 뱅킹으로 접속하는데.
이순진씨 대사 “아니 매번 이용하는 사이트인데, 비밀번호 35개를 다 넣으라고? 오늘따라 희한하네

즐겨찾기나 URL주소를 입력해서 은행 홈페이지에 평소와 같이 접속하였음에도 보안카드번호 35자리 모두를 입력하라고 하거나 개인금융정보를 입력하라고 하면 가짜 사이트에 접속된 것입니다. 절대로 입력하지 마시고 거래를 중단하십시오. 우리은행을 포함한 어떤 금융기관도 보안카드번호 35자리 전체 입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고객님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인터넷뱅킹 접속 시 가장 먼저 주소창에 자물쇠 표시 또는 녹색 여부를 확인하시고! OTP발생기나 뱅킹PC지정서비스, 그래픽인증서비스를 이용해주시고, 사용하시는 PC를 최신의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악성코드 검사를 하시면 사고예방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보안카드 번호 앞뒤 2개를 제대로 입력해도 ‘오류’가 나게 한 뒤 이 번호를 입수해 돈을 빼가는 등 전자금융사기가 나날이 지능화되어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고 있으니, 고객님들의 각별한 주의바랍니다.

은행직원? 사실이야? 진짜야?

Q. 은행직원이라고 하면서 자신에게 전화가 와 금융정보를 요구한다면?
A. 주거래 은행에서 전화오면 사기다 뭐다 생각하기도 전에 주민등록번호나 이름을 알려주고 할 것 같아요
A. 저 같으면 안알려 줄 거 같은데요.

은행직원멘트 : 안녕하세요? 이순진 고객님! 우리은행인데요.
경찰청으로부터 고객님 계좌가 범죄에 이용됐다는 전화를 받았는데요.

은행직원멘트 : 고객님 계좌 보호를 위해서 통장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알려 주시겠습니까?
은행원은 범죄 연루를 이유로 안전조치를 위해서 계좌번호나 통장 비밀번호 등 개인금융정보를 알려달라고 하거나,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는 전화를 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런 전화를 받으셨다면 일단 끊으시고, 평소 거래하시던 은행지점을 방문하셔서 사실관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이나 검찰직원 사칭전화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을 미끼로 당신이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 그런 문자 받아본 적 있어요!
< SMS 문자내용_우리은행! 대출승인 완료 > 사실 우리은행이라고 하니까 전화를 걸게 되죠!
저는 회사에서 팩스로 받아 봤는데요. 우리은행 로고가 찍혀있어서 우리은행에서 영업을 참 열심히 하는구나 생각했는데요.
신용불량자나 저신용자들의 경우 급한 마음에 대출이 된다는 기쁜 마음으로 연락을 해보지만, 이 역시 사기란 사실! 알고 계십니까?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싼금리의 대출을 받으라는 핸드폰 문자 또는 은행을 사칭한 대출 안내장을 팩스로 받으셨다면 고객정보를 빼내 사기칠려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절대로 기재된 연락처로 전화하지 마시고, 대출이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셔서 직접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또 제3자가 대출이나 취업을 미끼로 예금통장과 현금카드를 보내달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본인의 통장이 범죄에 이용되어, 괜한 오해로 큰 곤경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자녀납치를 가장한 금품요구! 속지마세요.
납치범 목소리 : “당신 딸을 납치했어, 천만 원 송금해”, “돈 넣을 때까지 전화 끊지마! 전화 끊는 순간 당신 딸은 끝이야!!”
피해자씨!! 두려움과 걱정되는 마음에 후다닥 은행으로 달려 가는데요
이똑똑멘트 : 고객님!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피해자 : (다급한 목소리로)돈. 좀. 보내려구요.
(자막 나가면 당황하며) 아니에요!!
(옆직원 메모 보여주며) 따님이랑 통화했습니다. 지금 집에 있대요.
피해자 : (안도의 숨을 내쉬며 전화를 끊으며) 너무 감사합니다.(울먹인다)

만약에 자녀를 납치했다는 전화를 받으셨다면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자녀 친구, 학원, 선생님들에게 연락하셔서 자녀의 소재를 파악하시고, 납치범이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한다면 메모를 통해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조치를 이유로 인터넷상에서 보안카드번호 전부를 입력하라거나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하는 행위,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는 경우는 100% 전자금융사기입니다. 저리의 대출을 해주겠다는 문자나 팩스 안내문, 각종 명목으로 수수료를 먼저 입금해 달라는 경우도 마찬가지죠.
자신만이 알고 있는 개인금융정보!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시는 순간 전자금융사기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1분만 침착하면 당신의 소중한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1분만 참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