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접근성 이용안내 바로가기

상품판매내부준칙

 

제1조(목적)
본 준칙은 금융소비자(이하 ‘소비자’라 한다)를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상품 판매직원(이하 ‘직원’이라 한다)이 지켜야 할 원칙과 자세 및 의무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판매직원의 자세)
직원은 내규에서 규정하는 소비자보호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제3조(중요내용 설명의무)
① 직원은 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을 구매권유할 때 금융소비자가 당해 금융상품의 종류 및 성격,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 등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인하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상품설명서 등에도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금융회사가 당해 금융상품의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 그 내용은 반드시 설명하고 이해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② 금융회사는 원금 손실 가능성, 중도해지시의 불이익, 보장이 제한되거나 되지 않는 경우 등 금융소비자의 불이익 사항 및 기타 금융소비자의 권익에 관한 중요사항은 반드시 설명하고, 상품설명서 등 관련 정보를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이때 금융회사는 금융소비자의 연령, 이해수준, 재무상태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정보제공을 할 수 있다.
③ 특히, 취약한 금융소비자(65세 이상 고령층, 은퇴자, 주부 등)에 대해서는 금융소비자의 불이익사항을 다른 정보보다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반드시 그 이해여부를 확인한다.

제4조(신의성실의 원칙)
직원은 소비자에 대해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한다.
  1. 1. 금융상품 판매종사자의 도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거래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2. 소비자에 대하여 금융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3. 3. 금융상품 판매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긴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제5조(권한남용 금지의 원칙)
직원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1. 1.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체결과 관련하여 금융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금융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2. 2. 대출 등과 관련하여 부당하거나 과다한 담보 및 보증을 요구하는 행위
  3. 3. 부당한 금품제공 및 편의제공을 금융소비자에게 요구하는 행위
  4. 4. 직원 및 금융상품 모집인 등의 실적을 위해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계약 조건의 금융상 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행위
  5. 5. 무료로 제공한 부가상품을 금융소비자에게 충분히 고지하지 아니하고 유료로 전환하는 행위

제6조(적합성의 원칙)
직원은 소비자에게 금융상품 구매 권유 시 소비자의 성향, 재무 상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수준, 연령, 금융상품 구매목적, 구매경험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해당 금융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상품을 구매권유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취약한 금융소비자(65세 이상 고령층, 은퇴자, 주부 등)로 판단되는 경우 구매권유에 관한 사항을 판매준칙에 별도로 정한다.

제7조(정보보호의 원칙)
직원은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통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ㆍ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그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아니한다.